한국수출포장(주)

본문 바로가기

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Product Info

 

Korea Export Packaging

  • 정보안내
  • 골판지
골판지  한국수출포장은 믿음직한 동반자, 고객님을 최우선으로 생각합니다.
정의

골판지 (골板紙.Corrugated Fi-berboard)란 파상의 구조역학적 강성과 완충작용을 하는 골 (Flute)을 성형한 골심지의 표면 또는 양면에 라이너 원지를 첨합한 것을 말하며 주로 골판지 상자를 제조하기 위한 중간 재료로서 지제품 (Paper & Paperborad rouducts)에 해당 된다.

골판지는 최종제품인 골판지 상자의 수요자 요구수치 길이 x 폭 x 높이 강도에 적합한 폭 및 강도를 갖춘 라이너(Laner Board)와 골심지(Me-dium or Fluting Paper)를 선택 배합하여 골 판지 필요 물성이 충족 되도록 제조 하여야 한다.

골판지 필요물성은 다음과 같다. 골판지의 물성-- * 소재적 물성 (파열강도)
* 가공적 물성 (Puncture 강도)(평면 압축강도)(수직 압축강도)(접착강도)

어원

골판지의 특징은 골을 성형한 구조체인 점이며 이골 홈은 Flute라고 부르고 있다. 이 Flute의 어원은 골판지의 골,주름이 고대유럽 왕궁의 시녀 의상의 둥근홈 주름이 있는 것과 같아서 이렇게 명명 되었다는 설과 골판지의 골이 미닫이문의 홈판 골과 같아서 이렇게 불렀다는 양설이 있다.

우리 나라는 [단보루] [골보드] [파이퍼보드] 등로 불리어 오다가 1963년 12월 12일 사단법인 한국 골판지 포장 공업 협동 협회의 창립총회에서 골심지의 주름, 골을 친후 라이너 원지를 붙이면 골이 성형된 파상의 골판지가 되는바, 이때 주름친 파상부분의 국제 통용어인 Flute는 [단]이 아니라 [골(홈)]임으로 순수한 우리 나라 말에 상당한 [골이 쳐진 판지] 즉 [골판지]가 타당 하다고 결의, 정식으로 명명 하였으며 1964 년 10월 7일 상공부 공고 제 1164호 외부포장용 골판지가 KS A 1502로 제정되어 우리나라 공업표준용어로 공인되기에 이르렀다.

역사

골판지의 발상은 1856년에 영국 Edward Chares Healey와 Edward Ellis Allen 양씨가 종이에 골을 쳐서 특허를 얻은후 모자의 땀받이로 사용한 것이 그 시초가 되며 포장용재로 처음 사용된 것은 1871년에 미국 Albert L.Jones가 골친 종이를 특허받아 물 약병포장등 완충재로 쓰인 것이 그효시를 이룬다.
편면 골판지의 출현은 1874년 미국 Oliver Long이 골친 종이에 Liner원지를 부쳐 특허를 받은 것이 처음이며 양면 골판지의 기계적 제조는 1895년대로 기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골판지 공장이 처음 세워진 것은 1939년에 서울 영등포의 전 한국판지공업공사 자리에 조선 판지 주식회사를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으로 처음 골판지공장을 설립한 것은 1953년 신흥제지 공업주식회사 사장 허균씨의 전 서울 오류동공장 이다. 그후 한국판지 한응씨 공화지기의 김정헌씨 오성제지의 오규원씨 한국수출포장의 허석락씨가 잇달아 골판지 포장공업을 기업화 하기에 이르렀다.

서울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63 리더스빌딩 4층
대표전화 02-525-2981 / 팩스 02-522-3546
                              ⓒ KEPPACK.CO.KR All Right Reserved.
Top